[염종현 의장] ‘민생현안 해결하는 新협치모델 역할’ 강조

2022. 12. 16. 09:59경기도 뉴스/경기도 의회

728x90
반응형

경기도의회 공약정책추진단, 위원 위촉으로 활동 본격화!

 

15일 공약정책추진단 윤태길·정윤경 공동단장 주재 첫 전체회의 개최

최승용·한원찬·김태희·오석규 의원 등 도의원 4명 추진단 위원으로 위촉

 

경기도의회 공약정책추진단, 위원 위촉식 및 전체회의 통해 활동 본격화(출처: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공약정책추진단이 15위원 위촉식 및 전체회의를 개최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지난달 11일 출범한 공약정책추진단은 염종현 의장의 핵심공약 이행에 따라 구성된 의정지원 태스크포스(TF)’, 의원별 공약을 기초로 민생정책을 발굴해 도정 정책의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은 15일 최승용(국민의힘, 비례한원찬(국민의힘, 수원6)·김태희(더민주, 안산2)·오석규(더민주, 의정부4) 의원 등 도의원 4명을 공약정책추진단 위원으로 위촉했다.

 

의장 접견실에서 진행된 위촉식에는 김태희 의원을 제외한 위원진과 공동단장을 맡은 윤태길(국민의힘, 하남1)·정윤경(더민주, 군포1) 의원이 참석했다.

 

위원들은 이날부터 공약 검토·분석 데이터베이스 구축 중점 추진 정책제안서 및 정책백서 발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염 의장은 네 분의 의원 위촉으로 도의회의 정책형성 기능과 전문성 강화를 본격화하게 됐다라며 공약정책추진단이 민생현안 해결을 위한 새로운 협치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위원들께서 적극 힘써달라라고 말했다.

 

위촉식 직후 정담회의실에서 개최된 전체회의에는 공동단장과 4명의 위원, 간사(도민권익담당관)와 공약정책총괄팀 직원 등 20명의 구성원이 전원 참여해 지난 활동사항을 공유하고, 내년도 업무추진계획을 논의했다.

 

공약정책추진단의 분석 결과, 의원 공약 수는 지역구 3,984, 비례대표 117건 등 총 4,101건으로 1인 평균 26.3건으로 확인됐다. 이날 기준 전체 의원의 97.4%(152)에 대한 면담이 완료됐으며 이달부터 정책별 분석을 통한 우선순위 및 중장기 추진사업 선정작업이 이뤄질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공약정책총괄팀은 의원 면담 결과 도출된 686개의 중점 정책 제안사업을 중심으로 검토 및 관리 작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의회 정책토론회 및 상임위별 정책현안 토론회와 연계해 정책공약을 깊이 있게 다루고, ·군 정책현안 정담회를 통해 각 지자체에서 추진 가능한 정책을 선정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공약정책추진단은 의원 2차 면담을 실시해 공약사업을 예산수반 유무, ·장기 정책 여부 등의 기준에 따라 재분류하고, 도 직접사업, ·군 협조사업, 국가 협조사업순으로 정책 제안의 사업추진 가능성을 살펴볼 예정이다.

 

아울러 정책공약의 2022~2023년 본예산 및 추경 반영현황을 분석해 계속사업에 대한 기존예산을 증액하고, 신규사업의 경우 신규예산을 반영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윤태길 공동단장은 공약정책추진단의 궁극적 목표는 도민과 도의회, 도청을 아우른 협치모델 정립이다라고 강조했고, 정윤경 공동단장도 공약을 정책화하려면 경기도의회와 도청·도교육청 간 협치가 원활히 이루어져야 한다라며 집행부의 협조를 당부했다.

 

경기도의회 공약정책추진단, 위원 위촉식 및 전체회의 통해 활동 본격화(출처:경기도의회)

 

 

한편, 공약정책추진단은 공동추진단장(2), 추진단 위원(4) 하에 공약정책총괄팀장이 일반분야와 교육분야를 지원하는 2개 팀을 총괄하는 TF팀 형태로 운영된다. 도민권익담당관이 간사를 맡고, 이동화 총괄팀장이 실무 업무를 수행하며 가동 기간은 제11대 전반기 의회가 끝나는 시점인 2024630일까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