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현 경기도의원] “장애인 가족 지원 강화해야”

2022. 12. 23. 16:45경기도 뉴스/경기도 의회

728x90
반응형

“‘기회 수도’를 표방하는 경기도가 장애인 복지 정책 추진도, 장애인과 가족 지원위한 다양한 기회를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최종현 의원, 장애인 가족 지원 강화해야(출처:경기도의회)

 

 

장애 당사자와 가족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더욱 체계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합니다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수원7)23, 경기의회 중회의실에서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 김순화 센터장(한국장애인부모회 경기도지회장), 시군 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 시군 장애인부모회 지부장, 경기도청 장애인가족지원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장애인 복지 정책 발전을 위한 정담회를 가졌다.

 

최종현 의원은 장애인 지원 정책은 장애인 당사자의 의사를 존중하여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과 장애 유형 및 생애주기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이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정부는 장애인복지법을 비롯한 각종 법률과 제도를 통하여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도 중앙정부 못지않게 지역사회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할 책임을 지니고 있다. 1,390만 명이 살고 있는 대한민국 최대 지자체 경기도는 장애인 인구도 57만여 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실정이다경기도는 앞선 정책으로 대한민국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장애인 복지에 있어서도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과 목소리를 바탕으로 하는 체계적인 정책 추진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최종현 의원은 도정 각 영역에서 기회 수도를 표방하는 경기도가 장애인 복지 정책 추진에 있어서도,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 지원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어 가야 한다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도 장애인 권익 보호와 복지 향상을 위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시군 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과 시군 장애인부모회장 등 참석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장애인 긴급돌봄 필요성 증가에 따른 돌봄 확대, 장애인 365 쉼터 운영매뉴얼 마련 고령장애인(발달장애인)지원 강화, 장애인건강주치의제도 활성화,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확대 및 내실화 코로나19 이후 활동지원사업 가족 돌봄 허용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