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운영연구회] ‘경기도의회 조직 및 인사제도 개편 방안 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2023. 3. 23. 12:44경기도 뉴스/경기도 의회

728x90
반응형

 

 

 

의회운영연구회, ‘경기도의회 조직 및 인사제도 개편 방안 연구’ 최종보고회 개최(출처: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연구회(회장 김정영(국민의힘, 의정부1)) 22()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이후 의회의 자율성 및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경기도의회 조직 및 인사제도 개편 방안 연구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연구회 김정영 회장 및 조성환, 국중범 회원과 경기도의회 사무처 인사담당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 책임연구원인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김선희 교수의 발표로 진행되었다.

 

최종보고회 발표는 지방의회 조직 및 인사제도에 관한 선행연구 경기도의회 사무처 조직 및 인사제도 현황 분석 국내외 선진 사례 분석 FGI 및 설문조사 결과 분석 경기도의회 사무처 조직 및 인사제도 개편에 대한 방안 등 5가지 과제에 대한 정책 제안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김정영 회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정책연구는 국회사무처 및 타 지방의회 등의 다양한 선진 사례를 연구하는 한편, 설문조사를 통해 의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도 함께 담긴 만큼 경기도의회 조직 및 인사제도 개편에 잘 활용되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책임연구원 김선희 교수는 중간보고 이후 심층적인 사무처 직원 등에 대한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 분석 등의 방법으로 경기도형 경기도의회 조직 및 인사제도 개편 방안을 모색하고 인사권 독립 이후 소속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 및 지방자치의 독립성 향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했다 말했다.

 

최종 보고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는 정책보고서의 더 나은 발전 방안이 논의됐다.

 

조성환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2)지방의회의 조직 및 인사제도 개편의 핵심은 법률개정과 정부와 협의가 필수적이므로 이와 관련한 법률개정을 위해서는 국회, 광역 및 기초의회를 구분한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언급하며, 여전히 지방의회에 대한 문화적인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지방의 의견이 중앙에 전달되지 못하므로 사회적 환류를 고취시킬 수 있는 정책연구가 더 활발히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국중범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4)착수·중간보고회에서 나왔던 보완 항에 대해 최종보고회에 충실히 반영되어 고마움을 전하면서 광역의원에 대한 후원회 제도 및 의인 11정책지원 보좌인력에 대한 내용이 최종보고회 에도 다루어졌듯이 정책연구의 최종 보고서의 자료가 중앙정부에도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방법과 더불어 언론홍보도 잘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정영 회장은 이번 정책연구는 지방자치법전부개정으로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이후에 새롭게 도입되는 정책지원관제도 등 경기도형 의회 조직 및 인사제도 개편에 대한 연구인 만큼 관련법의 제·개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앙 정부와 활발히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에서 노력해 보겠다고 말하며 오늘 참석해 주신 의회영연구회 회원님들과 의회 사무처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하였다.

 

한편, 최종보고서는 이날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11정책지원관제도 지방의회의원 정치후원금 의원 의정지원기구 강화 방안 등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3월 말 완료될 예정이다.

반응형